유니티 게임개발 따라하기

Unity 2D 게임 개발 - 타일맵(Tilemap)으로 맵 만들기 + 배경 꾸미기

Lewisjkim 2025. 5. 26. 12:33

지난 시간에 우리는 캐릭터 이동과 점프 기능을 구현했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Unity의 Tilemap 시스템을 활용하여 2D 게임 맵을 만들고, 배경을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타일맵(Tilemap) 환경 설정하기

▶️ 필요한 패키지

  1. Window > Package Manager로 이동
  2. Unity Registry에서 2D Tilemap Editor 검색 후 설치

▶️ 타일맵 생성하기

  1. Hierarchy에서 우클릭 → 2D Object > Tilemap > Rectangular 선택
  2. Grid 오브젝트 아래에 TilemapTilemap Renderer 생성됨
  3. Window > 2D > Tile Palette 열기

2. 타일 세트 준비 및 타일 생성

▶️ 타일 이미지 임포트

  1. 플랫폼 타일 PNG 파일을 Assets 폴더로 드래그
  2. Inspector 창에서 Texture Type을 Sprite (2D and UI)로 설정
  3. Sprite ModeMultiple로 변경

▶️ Sprite Editor에서 자르기

  1. Sprite Editor 버튼 클릭
  2. Slice > Grid by Cell Size 사용 (보통 16x16 또는 32x32)

▶️ Tile 생성하기

  1. Tile Palette에 자른 스프라이트 드래그
  2. 타일이 .asset 파일로 저장됨

3. 맵 그리기

  1. Tile Palette에서 원하는 타일 선택
  2. Tilemap 오브젝트 선택 후 Scene에서 직접 칠함
  3. Box Fill, Eraser 도구로 편리하게 편집 가능

4. 충돌(Collision) 설정

  1. Tilemap 오브젝트에 Tilemap Collider 2D 컴포넌트 추가
  2. Rigidbody2D도 추가하고 Body TypeStatic으로 설정

5. 배경 이미지 추가하기

  1. Hierarchy > 2D Object > Sprite 선택
  2. 배경용 이미지 Sprite 설정
  3. Z축 값을 -10으로 변경하여 캐릭터 뒤에 배치
  4. 크기와 Order in Layer 값도 조정 가능

✅ 마무리

이제 여러분은 Tilemap을 이용하여 직접 게임 맵을 그리고, 충돌 처리를 적용하고, 멋진 배경까지 꾸밀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플레이어 애니메이션 적용과 방향 전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태그:

Unity2D, 타일맵, Tilemap, 유니티2D 게임맵, 2D 배경 만들기, Sprite Editor, Platform Game

📝 검색 설명:

유니티 2D Tilemap 기능으로 게임 맵을 직접 그리는 방법과 배경 이미지를 활용한 연출 노하우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