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게임개발 따라하기
Unity 2D 게임 개발 - 타일맵(Tilemap)으로 맵 만들기 + 배경 꾸미기
Lewisjkim
2025. 5. 26. 12:33
지난 시간에 우리는 캐릭터 이동과 점프 기능을 구현했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Unity의 Tilemap 시스템을 활용하여 2D 게임 맵을 만들고, 배경을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타일맵(Tilemap) 환경 설정하기
▶️ 필요한 패키지
Window > Package Manager
로 이동Unity Registry
에서 2D Tilemap Editor 검색 후 설치
▶️ 타일맵 생성하기
Hierarchy
에서 우클릭 →2D Object > Tilemap > Rectangular
선택Grid
오브젝트 아래에Tilemap
과Tilemap Renderer
생성됨Window > 2D > Tile Palette
열기
2. 타일 세트 준비 및 타일 생성
▶️ 타일 이미지 임포트
- 플랫폼 타일 PNG 파일을
Assets
폴더로 드래그 Inspector
창에서 Texture Type을Sprite (2D and UI)
로 설정Sprite Mode
를Multiple
로 변경
▶️ Sprite Editor에서 자르기
Sprite Editor
버튼 클릭Slice > Grid by Cell Size
사용 (보통 16x16 또는 32x32)
▶️ Tile 생성하기
Tile Palette
에 자른 스프라이트 드래그- 타일이
.asset
파일로 저장됨
3. 맵 그리기
Tile Palette
에서 원하는 타일 선택Tilemap
오브젝트 선택 후 Scene에서 직접 칠함Box Fill
,Eraser
도구로 편리하게 편집 가능
4. 충돌(Collision) 설정
Tilemap
오브젝트에Tilemap Collider 2D
컴포넌트 추가Rigidbody2D
도 추가하고Body Type
을 Static으로 설정
5. 배경 이미지 추가하기
Hierarchy > 2D Object > Sprite
선택- 배경용 이미지 Sprite 설정
- Z축 값을 -10으로 변경하여 캐릭터 뒤에 배치
- 크기와
Order in Layer
값도 조정 가능
✅ 마무리
이제 여러분은 Tilemap을 이용하여 직접 게임 맵을 그리고, 충돌 처리를 적용하고, 멋진 배경까지 꾸밀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플레이어 애니메이션 적용과 방향 전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태그:
Unity2D, 타일맵, Tilemap, 유니티2D 게임맵, 2D 배경 만들기, Sprite Editor, Platform Game
📝 검색 설명:
유니티 2D Tilemap 기능으로 게임 맵을 직접 그리는 방법과 배경 이미지를 활용한 연출 노하우를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