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 개발자 공부 과정

CS 컴퓨터 공학 지식 - 컴퓨터 구조 본문

컴퓨터 공학

CS 컴퓨터 공학 지식 - 컴퓨터 구조

Lewisjkim 2024. 1. 4. 17:14
  • 프로그램을 이루는 정보(0과1로 이루어진정보)
    • 명령어 instructionn = d컴퓨터를 동자시키는 실직적 정보
    • 데이터 data = 명령어의 대상(재료)
  • 컴퓨터의 핵심 부품
    • CPU
      • 명령어를 해석하고 실행하는 담당 장치로 main 메모리에서 data를 인출(fetch)해서 해석과 실행하는(excute) 장치
      • CPU의 내부 구성
        • 레지스터(들) = CPU 내부에 있는 임시 저장 장치
          • 연산 결과를 잠시 임시 저장해야될 때 저장, 오버플로우 검출기도 있다
        • ALU = 계산기 회로
          • 덧셈 곱셈등의 연산을 할 때 사용됨
        • 제어 장치 = 명령어를 실질적으로 해석해주는 장치 & 제어 신호를 내보내주는 장치
    • 메모리
      • 실행중인 프로그램을(Process) 저장하는 장치(전원이 꺼지면 삭제 = 휘발성 메모리)
      • ‘주소’ = 메인 메모리가 들어있는 위치 정보
    • 보조 기억 장치
      • 보관할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장치(비 휘발성 저장 장치)
    • 입출력장치
      • 컴퓨터 내외부와 정보를 주고 받는 장치
  • 메인보드(마더보드) = 핵심 부품을 연결할 기판
    • 위 핵심 부품들을 한데 모아서 저장해주는 장치
    • 버스 = 마더보드에 있는 선으로 부품 간 정보를 주고받을 통로 역할을 함
      • 그중에서 척추 역할을 하는 버스는 시스템 버스라고 한다

'컴퓨터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 컴퓨터 공학 지식 - CPU  (2) 2024.01.04
CS 컴퓨터 공학 지식 - 명령어  (1) 2024.01.04